•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RWA(Real World Assets) 과연 다음 메타가 될수 있을까?

Maxter Maxter 인증뱃지 2452

5

2

chex-rwa.jpg

- EOS 블록체인 기반 Chintai(친타이) RWA Coin

 

본 글은 LeeJun님께서 작성하신 글 입니다

 

RWA 가 과연 다음 메타가 될수 있을까?

 

이제부터 쓰는 글은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쓴 글이기 때문에 좀 두서가 없어서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 머릿속의 내용을 정리한 글이고 꽤 깁니다.  )

 

제가 처음 코인에 대해 안것은 2017년도  정도 쯤 이엇던거 같습니다. 제기억에 이더리움이 12만원쯤 하고, 비트코인이 200만원쯤 햇던것으로 기억합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처음에는 이게 뭐 별거야? 가치가 없다 잖아 하고 말앗고, 투자도 안햇습니다.

그런데, 그때 당시의 메타는 이른바 토크노믹스(토큰 경제) 였습니다.

 

블럭체인 기술로 세상을 바꾸고 아주 다양한 일을 할수 있다면서 수많은 코인들이 등장햇고, 엄청나게 상승 했고, 그다음에는 사라졌죠.

 

그때 코인들중에 살아남은것들은 주로 플랫폼 코인들 인것 같습니다.(트론, BNB, 리플,에이다, 스텔라,등등)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에 토큰으로 세상을 바꾸겟다고 햇던것중에 지금 원활하게 토크노믹스가 돌아가는게 잇냐고 하면 솔직히 떠오르는건 없네요.

 

그후 큰 폭락이 있엇고, 다음 메타는 다들 아시다시피 디파이, 메타버스,NFT 가 됫습니다. 

디파이의 개념은 그전에도 있었고,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거라고 말했지만 본격적으로 사람들이 DEX 와, 유동성풀을 이용한건 2020년 정도 부터인거 같습니다.

 

디파이를 통한 레버리지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관련 코인들이 이른바 떡상했죠. 

 

이때는 저도 좀더 적극적으로 코인을 투자 햇엇지만, 결국 팔지 못하고 손해로 끝낫습니다.

 

지금 보면, 메타버스와, NFT 관련 코인들은 대부분 가격이 매우 안좋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플랫폼 코인과 디파이 관련된 코인들은 아직 유지 되고 있죠.

 

즉 사이클이 반복 될때는 항상 새로운 메타가 나타나고, 그중에 살아 남는녀석이 강한녀석이 되고, 이것을 반복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이 비트코인 상승장의 초입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2f33349416048.png

근거중 하나 온체인 지표 (글래스노드)

 

그래서 그럼 과연 다음 메타는 무엇이 될것인가?
메타라는것이 꼭 새로운것은 아니고 존저하던것중에 기술적으로 성숙하기 시작하는것에서 온다고 봅니다. (디파이, 메타버스, nft 가 그랫듯이)

 

그래서 요즘 제가 유심히 보고 있는건 RWA, STO입니다. (실물자산의 토큰화, 토큰화 증권)

결국 코인이 가장 큰 강점을 보이는 분야는 금융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코인 관련 트위터나 동향을 유심히 보시는 분들은  RWA 관련 언급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느끼실겁니다.

 

RWA 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하자면, 부동산, 미술품, 등등 어떠한 자산이든 그 권리를 토큰화 시켜서 거래할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들들어 보자면, 내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의 권리중에 20%를 팔고 싶다고 한다면, (현금 확보를 위해)

 

그 지분만큼을 토큰으로 만들어서 파는거죠, 매수자는 가격이 오르면 토큰의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돈을 벌수 있고, 일반적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거보다 필요할때 훨씬더 쉽게 팔아서 현금화 할수 있죠.

 

RWA,STO 는 정말 무엇이든지 전부다 가능합니다. 내가 팔고 누군가 살수 있는 가치를 지닌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쉽고 편리하게 거래할수 있게 될것 입니다.  

 

생각해보면 항상 사회의 흐름은 아날로그->디지털로 변환 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즉 정보의 디지털화-> 스마트폰. 인터넷 은행의 디지털화->인터넷 뱅크 금융자산의 디지털화-> 암호화폐 실물(비유동자산)의 디지털화-> RWA, STO 옛날에 주식 계좌를 만들어 보신분들은 요즘에 토스같은걸로 주식계좌를 엄청나게 쉽게 만드는걸 보면 깜짝 놀랄수도 잇죠.


그것이 주식거래에 대한 접근성을 엄청나게 낮추엇습니다. (미국은 로빈후드)

 

즉 RWA, STO 는 비유동 자산(쉽게 팔수 없는 자산) 에 접근성을 엄청나게 낮추어서, 어떤것으로든지 돈놀이를 가능하게 할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메타중에 하나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랙록의 의견 :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311150042

 

국내도 준비하고 있죠 :

https://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90014

 

 

블랙록이나 국내 증권사들에서도 요즘 관심을 보이는게, 새로운 먹거리 이기 때문이죠, 증권사들 입장에서는 거래 수수료만 먹어도 이득 보는 장사 니까요.

 

그런데, RWA , STO 는 본질적으로 규제 시장내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부동산을 토큰화해서 거래 한다는건 절차를 간소화 하는것이지만, 엄연히 부동산 계약이니까요. (이세상 어느 나라에서도 부동산을 익명으로 거래 할수는 없는것과 같은 이치)

 

이제까지의 암호화폐 시장은 익명을 전제로 성장해 왓지만, 이제는 그게 안된다고 봅니다.

비트코인 ETF 가 승인 되면, 이제 비트코인을 실명으로 보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될것 입니다.

 

그리고 또한 다양한 자산들이 디지털화 되면서, 유동성이 증가하게 될것 입니다.

 

그럼, 기존의 익명성으로 동작하던 암호 화폐들이 RWA, STO 메타에서 이득을 볼수 있을까?

시장 전체의 파이가 커지기 때문에 이득을 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RWA, STO 로 분류되어있으면서, 퍼블릭체인에서 작동 한다고 하는 코인의 상당수는 허구 라고 생각합니다.

 

규제자산은 개인정보의 문제 때문에 결국 프라이빗체인에서 작동할것 이라고 보기 때문이죠.

현재 제가 알고 있는 가장큰 토큰화 증권 거래소 인 addx 도 프라이빗 체인에서 작동하고 있습니다. 

 

https://addx.co/en/index.html

 

 

addx 관련 뉴스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45145

 

 

여기서부터는 친타이 팀과 chex에 대한 글입니다.

 

그럼 과연 다음 메타를 타고 큰 상승을 할수 있는 토큰이 뭐가 있을까 하고 찾아보다가 발견한것이 있습니다.

 

https://chintai.io/

 

친타이는 싱가포르에 위치해 있는 회사로, RWA, STO 를 거래할수 있는 거래소를 만들고 있는 회사 입니다.

 

싱가포르는 세계 금융 허브로, 그러한 거래에 대한 라이센스도 우리나라 보다 더 일찌감치 준비해서 받아 들이고 있었습니다.

 

친타이는 싱가포르 정부로 부터 적법한 라이센스를 받았는데,(RMO 라이센스)

 

위에 있는 addx 또한 싱가포르에서  같은 라이센스(RMO)를 받아서 영업하고 있습니다.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chintai-awarded--recognised-market-operator-licence-from-the-monetary-authority-of-singapore-301658445.html

 

코인을 팔아서 자금을 조달하는게 아니라, 블록원 같은 회사로부터 투자를 받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블록원은 EOS 블록체인을 개발한 개발사이며, 전세계에서 Bitcion을 제일 많이 보유한 기업 입니다.

 

이러한 라이센스를 후발 주자들이 받는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상당히 앞서 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약 3년전부터 열심히 준비해서 지금 거래소가 런칭하기 직전에 있습니다.

(현재 파일럿 으로 진행중입니다.)

 

친타이 거래소는 친타이 블럭체인(프라이빗) 에서 구동 되며, 이 블럭체인의 리소스를 관리 하는 코인이 chex 입니다.

 

백서보기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5%를 바이백에 사용하고,5%는 chex스테이킹한 사용자에게 분배하게 됩니다.

 

한국 커뮤니티를 천천히 만들어 가려고 했는데, 얼마전에 뉴스가 하나 나오는 바람에 갑자기 급등해 버려서 타이밍이 좀 애매하게 됫습니다.

 

chex 소개뉴스 :

https://coinmarketcap.com/community/articles/6557a1e62b71850682b53afa

 

코익겍코 chex 토큰안내 :

https://www.coingecko.com/ko/%EC%BD%94%EC%9D%B8/chex-token

 

 

개인적으로는 기대하고 있는 프로젝트중 하나라 앞으로 커뮤니티가 커질것 으로 생각하고 있고, 한국에 아직 홀더가 많지 않아서,

커뮤니티 탤래그램 채널을 만들엇습니다.

 

혹시 chex 홀더분이 또 있으시거나, 궁금한점이있으시다면 채널로 와주시기 바랍니다.

긴글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 chex 커뮤니티 

 

텔레그램 - https://t.me/chexkor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MV95tUf

공유스크랩
2
1등
좋은 글 소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 카톡방에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친타이 가자!
23.12.01. 10:23
profile image 2등
저도 친타이가 심상치 않아서 소액이지만 조금 스왑해봤습니다
23.12.03. 17:55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cmt alert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