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EOS EVM 토큰노믹스 심층 분석

Maxter Maxter 인증뱃지 691

4

3

EOS-EVM-Tokenomics-Deep-Dive-English.png

이미지 - EOS 재단

 

최근 EOS Network Foundation는 EOS EVM을 출시 했습니다. 

이 글은 EOS EVM을 독특하게 만드는 토큰노믹스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을 제공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 글의 끝부분으로 건너뛰고 요약된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OS EVM과 EOS 네이티브 디앱 간의 다리 구축

상호 운용성은 EOS EVM 설계의 핵심 부분이었습니다. 다른 솔리디티 환경의 개발자들이 EOS EVM에서 프로젝트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외에도, 경제적 가치가 네이티브 레이어와 EVM 레이어 간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EVM의 무신뢰 브리지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rustless-Bridge-Graphic-1-1024x592.png

이미지 - EOS 재단

 

트러스트리스 브릿지를 통해 사용자는 토큰을 EOS 네이티브에서 EOS EVM으로 이동하기 위해 타사 오라클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토큰을 EOS EVM 컨트랙트(eosio.evm)로 전송하고 메모 필드에 EOS EVM 지갑의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자산이 네이티브 레이어에서 EVM의 지정된 주소로 이동합니다. 사용자가 자산을 다시 EOS 네이티브로 옮기고자 할 때, 브릿지를 사용하면 EVM 트랜잭션이 선택적 메모를 통해 EOS EVM 컨트랙트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EOS 네이티브 계정으로 EOS 전송을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브리지 프론트엔드를 통해 사용자는 이러한 유형의 EVM 트랜잭션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브리지 수수료 내역

나가는 브리지 전송을 포함한 모든 EVM 트랜잭션에는 사용자가 가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수수료는 시스템의 정기적인 비용을 충당하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섹션에서 EOS EVM 가스 모델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러나 들어오는 브리지 전송은 EOS 트랜잭션으로 시작되며, 이 트랜잭션은 EOS EVM 컨트랙트가 내부적으로 EVM 트랜잭션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내부 EVM 트랜잭션에는 비용이 발생하지만, 이는 EOS EVM 컨트랙트에 의해 생성되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해당 내부 트랜잭션의 가스 수수료를 직접 지불할 수 있는 메커니즘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오스 EVM 컨트랙트는 들어오는 이체 금액에서 소액의 브리지 수수료를 공제하여 해당 내부 EVM 트랜잭션의 비용을 충당합니다.

 

잠재적으로 변동성이 큰 브리지 수수료로 인한 사용자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브리지 수수료는 구성 가능하지만 실제 계산된 가스 수수료와 직접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시스템이 평균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하도록 구성됩니다. 출시 시에는 들어오는 브리지 전송당 0.01 EOS의 브리지 수수료가 구성됩니다. 그러나 고정 브리지 수수료와 수익성 목표는 내부 EVM 트랜잭션의 가스 한도가 외부 소유 계정만 목적지로 지원하도록 보수적으로 설정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발신 브리지 전송을 실행하는 EVM 트랜잭션은 가스 수수료를 징수해야 하지만, 가스 수수료는 EVM에서 발생하는 계산 비용만을 충당합니다. 발신 브리지 전송은 일반적으로 임의의 EOS 네이티브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를 트리거하여 대상 계정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추가 계산 비용은 계산된 가스 수수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발신 브리지 전송은 EVM 트랜잭션당 최대 하나의 외부 EOS 계정으로만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계정에는 컨트랙트가 배포되어 있지 않거나 특별 송신 허용 목록에 있어야 합니다.

 

단일 EVM 트랜잭션이 여러 개의 다른 계정으로 나가는 브리지 전송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대상 계정이 먼저 EOS EVM 컨트랙트 내에서 내부 잔액을 개설하고 나중에 해당 잔액 내에서 수집된 자금을 외부 EOS 계정으로 인출하는 EOS EVM 컨트랙트 내의 고급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EVM 사용자를 위한 사용자 경험 개선

트러스트리스 브릿지는 또한 다른 EVM 기반 생태계에서 EOS EVM으로 오는 사용자들에게 눈에 띄는 장벽을 제거합니다. 바로 EOS 네이티브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어렵지는 않지만, 메타마스크와 같은 이더리움 지갑을 통해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하는 데 익숙한 사용자들에게는 낯선 과정입니다. 또한 EOS 네이티브 계정을 생성하는 데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마찰을 야기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가 EOS EVM과 상호 작용만 하고자 하는 경우 MetaMask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무료 주소를 생성하여 EVM에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거래소에서 EOS 네이티브 토큰을 구매하고 트러스트리스 브릿지를 활용하여 EOS EVM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는 EOS 네이티브와 전혀 상호 작용할 필요가 없는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기술 수준에서 브리징 메커니즘은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인 EOS에서만 작동합니다. 베타 출시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EOS EVM 엔지니어들은 향후 다른 토큰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멀티체인 브릿지를 통해 디앱들은 자신의 토큰을 EOS EVM 경제로 쉽게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Bridge-To-EOSEnglish-1024x367.png

이미지 - EOS 재단

 

EOS EVM 가스 모델

가스 모델은 EOS EVM 토큰노믹스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든 EVM은 가스비라고도 하는 트랜잭션 수수료를 충당하기 위해 네이티브 토큰을 필요로 합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이는 ETH입니다. 많은 고민 끝에 새로운 토큰을 출시하는 대신 EOS를 EVM의 가스 토큰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디자인을 보장하는 동시에 EOS 토큰에 유틸리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스비 계산
EOS EVM 컨트랙트는 EOS 블록체인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EVM 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관계없이 궁극적으로 RAM, CPU, NET과 같은 EOS 네이티브 리소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EVM과 EOS 네이티브의 리소스 모델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특히 퍼시스턴트 컨트랙트 스토리지 비용과 관련하여 두 모델을 매핑하기가 까다롭습니다. 

 

EOS 네이티브는 RAM 토큰의 소유권이 계정 및 컨트랙트를 위한 해당 바이트의 영구 저장 공간에 대한 권리를 나타내는 RAM 소유권 모델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RAM 토큰은 EOS의 온체인 마켓에서 구매 및 판매할 수 있습니다. 계정/컨트랙트에 더 이상 이오스 계정에 보유한 RAM 토큰의 양만큼의 전체 저장 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여유 공간은 나중에 다른 저장 공간에 효율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초과 RAM은 EOS의 온체인 마켓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오스의 다른 컴퓨팅 리소스는 CPU와 NET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리소스는 파워업을 통해 또는 EOS를 사용하여 비용을 지불하여 정기적으로 획득하는 임시 리소스입니다.

 

반면에 EVM은 트랜잭션의 다른 임시 연산 비용을 충당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가스 요금을 사용하여 스토리지 비용을 충당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단순화합니다. 그러나 더 이상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없는 컨트랙트의 경우 가치를 회수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됩니다.

 

EOS EVM 엔지니어들은 가스비와 RAM과 같은 기본 리소스 비용 간의 매핑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옵션을 고려했습니다. 궁극적으로, 특히 초기 출시 기간 동안 최종 사용자를 위해 최대한의 호환성과 단순성을 목표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따라서 EVM 트랜잭션의 가스 사용량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은 다른 인기있는 EVM과 마찬가지로 EOS EVM에서도 정확히 동일합니다. 사용자가 지불하는 가스 요금은 가스 사용량에 트랜잭션에 설정된 가스 가격을 곱한 값입니다. 이는 구성 가능한 최소 가스 가격을 충족시키기 위해 EOS EVM 계약에 의해 시행됩니다. 그런 다음 가스 요금은 시스템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적절하게 분할되고 라우팅됩니다.

 

EOS EVM에서 EOS 네이티브로 가스비 라우팅하기
EVM 트랜잭션 처리와 관련된 두 가지 계산 비용이 있습니다. 

첫 번째 비용은 CPU 및 NET에 대한 EOS 네이티브 계산 비용이며, 이는 EVM 트랜잭션을 래핑하는 EOS 트랜잭션의 첫 번째 승인자인 EOS 계정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자신을 EVM 트랜잭션의 "채굴자"라고 주장하고 EOS EVM 컨트랙트 내에서 내부 잔고를 개설한 경우, EVM 트랜잭션의 가스비 일부를 이 EOS 계정으로 라우팅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이너의 내부 잔액으로 라우팅되는 가스 수수료의 비율은 마이너 컷이라고 하는 EOS EVM 콘트랙트의 구성 가능한 파라미터에 의해 결정됩니다. 마이너 컷과 최소 가스 가격에 대한 적절한 값을 설정함으로써, 마이너들은 평균 CPU 및 NET 비용과 유효한 EVM 트랜잭션을 수락하고, 이를 EOS 트랜잭션으로 래핑하여 EOS 블록체인에 제출하는 데 중점을 둔 제한된 RPC 노드를 운영하는 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가스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누구나 채굴자 역할을 할 수 있지만, ENF는 메타마스크와 같은 지갑에서 기대하는 신뢰할 수 있는 RPC 엔드포인트를 출시 시점부터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두 번째 비용은 내부 EVM 운영 비용으로, 주로 EOS EVM 컨트랙트의 RAM 소비로 구성됩니다. 이 비용은 채굴자에게 전달되지 않는 EVM 트랜잭션의 가스 수수료의 나머지 부분으로 충당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마이너 컷과 최소 가스 가격 매개 변수를 적절히 조정하면 시스템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수료를 징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수료는 언제든지 활성 권한의 승인을 받아 인출할 수 있는 eosio.evm 계정의 특별 내부 잔액에 누적됩니다.

 

 

Token-Flow-English-1024x509.png

이미지 - EOS 재단

 

이러한 누적 수수료의 목적은 먼저 추가 계정 및 컨트랙트 생성으로 인해 무료 저장 공간이 줄어들고 더 많은 컨트랙트 저장 슬롯이 사용됨에 따라 EOS EVM 컨트랙트를 위해 더 많은 RAM을 구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RAM 커버리지에 필요한 비용을 초과하는 수수료는 읽기 요청에 대한 안정적인 RPC 노드 실행 비용 보조금과 같은 다른 운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인출하거나 향후 소각을 위해 할당할 수 있습니다.

 

EOS의 유용성 증대 및 소각 메커니즘 활성화
EOS 토큰 보유자라면 EOS EVM의 출시에 대해 기뻐할 이유가 많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이유는 아마도 이 인프라가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에 가져다주는 추가적인 유틸리티일 것입니다. EOS를 EOS EVM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활용함으로써 토큰의 새로운 사용 사례가 추가되었으며, 프로젝트가 배포되기 시작하면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RPC 수익 소각
또한, 엔지니어들은 EVM의 베타 버전에서 다른 사람들이 전체 RPC 노드를 운영하도록 자동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징수된 가스 요금을 사용하는 모델을 추구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향후에 구축될 수 있지만, 당분간은 커뮤니티가 활용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RPC 엔드포인트를 ENF가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RPC 노드를 포함한 ENF 비용은 이미 네트워크에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ENF는 네트워크 리소스 비용을 충당하고 남은 수수료에서 이익을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이는 가스 모델 아래에 소각 메커니즘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NF는 RPC 서버를 운영하여 얻은 모든 수익을 소각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업계의 다른 많은 체인들은 인플레이션을 상쇄하기 위해 디플레이션 모델을 도입했으며, 네트워크 운영이 인플레이션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EOS도 유사한 모델을 구현하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용이하게하기 위해 가스 요금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익은 ENF가 소유 한 계정으로 이체됩니다. ENF는 정기적으로 이 계정에 있는 모든 토큰을 소각하고 이 사실을 커뮤니티에 알릴 것입니다. 이는 EOS가 발전함에 따라 생태계의 토큰 노믹스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독립 RPC
누구나 ENF가 운영하는 노드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RPC 노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RPC 노드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EOS EVM 계약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자동화된 메커니즘은 채굴자가 가스 수수료를 인하하는 것입니다. 이는 EVM 트랜잭션을 이오스 블록체인에 올리는 데 드는 최소한의 비용만을 충당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읽기 요청을 포함한 전체 RPC 서비스 비용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EOS EVM 엔지니어들의 이상적인 목표는 네트워크가 노드 운영을 위해 ENF에 의존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생태계의 이러한 측면을 해결하기 위해 추가적인 인센티브 모델이 모색될 것입니다.

 

EOS EVM을 기대해야 할 이유는 많습니다. 

토큰 이코노미는 EOS EVM 엔지니어들이 수행 한 지칠 줄 모르는 작업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EOS EVM 토큰노믹스의 중요한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 EOS를 EVM의 기본 토큰으로 사용함으로써 유틸리티가 증가합니다.
  • 신뢰가 필요없는 브리지를 통해 EOS를 EOS 네이티브에서 EOS EVM으로 원활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 프론트엔드에서는 EVM 사용자가 기대하는 것과 호환되지만 백엔드에서는 해당 트랜잭션과 관련된 기본 리소스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캡처된 트랜잭션 수수료를 EOS 네이티브로 라우팅하는 EOS EVM 가스 모델입니다.
  • 곧 출시될 소각 메커니즘은 ENF의 RPC 엔드포인트를 실행하여 수집된 모든 수익을 소각할 것입니다.


EOS EVM 보안 감사가 완료되었으며 메인넷 베타는 4월 14일에 출시 되었습니다.

현재 이오스 생태계의 빌더들에게는 매우 흥미로운 시기입니다. 빌드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거나 EOS에서 출시하고 싶은 다른 EVM의 프로젝트가 있다면 EOS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술 및 재정적 자원을 확인해보세요. 

 

https://eosnetwork.com/blog/eos-evm-tokenomics-deep-dive/

 

공유스크랩
3
3등
^^ 혹시 거래소 상폐가는거 아니겠죠? 호재가 있어도 도미노하락이네요
23.04.20. 06:49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cmt alert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